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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suite의 Dashboard: Reminder, Trend Graph

ERP는 Solution의 분류상 “Transaction” System입니다. 주로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Solution이라는 말이지요. 그래고 과거에는 ERP구축과 함께 ERP의 Data를 취합해서 조회하고 시각화 할 수 있는 System을 함께 구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ERP 시스템에 많은 Data를 넣는 것에 비하여 정작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Netsuite은 이러한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Dashboard를 제공합니다. ERP 입력되는 Data에 기반하여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필요로하는 내용 기업별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Netsuite Dashboard의 화면 예시입니다. 참고로 Dashboard의 구성에는 약간의 미적이 감각도 필요합니다.

Dashboard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Layout을 선정합니다. 두개의 컬럼으로 보일지, 세개의 컬럼으로 보일지 등을 결정하는 기능입니다.
Dashboard는 여러개의 Portlet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Portlet 중에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화면을 구성하면 Dashboard가 완성됩니다. Portal의 종류에는 Reminder, KPI Meter, Trend Graph, Custom Search, Report Snapshots 등이 있습니다.

Reminder는 실무업무 담당자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현재 출하해야할 오더가 얼마나 있는지, 승인해야할 구매오더가 얼마나 있는지, Safety Stock 이하로 재고가 떨어진 Iteme들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Reminder를 보면 구매주문을 해야할 Item이 23개이고, 구매요청(PR)을 승인해야할 것이 2개이고, 입고처리를 해야할 항목이 139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무자들인 본인에게 해당되는 Reminder만 등록하여 업무를 처리하면 되고, 중간관리자들도 이러한 지표를 확인하여 전체적인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Reminder는 Netsuite이 제공하는 표준 Reminder와 사용자가 정의한 Custom Reminder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초록색 원에 “C”라고 적혀 있는 항목들이 Custom Reminder들입니다.
Netsuite은 Custom Reminder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바로 Saved Search라고 하는 리포트를 통하여 만들 수 있는데요, Saved Search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minder의 여러 항목 중에 대표적인 것을 선택해서 제일 위에 크게 보이도록 할 수 있으며, Reminder의 숫자를 Range를 구분해서 색으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할 Item수가 20개를 넘으면 빨간색으로 표시 등)
(Reminder의 세부내용에 궁금하시면 Netsuite Help를 Click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shboard를 통해서 특정 값의 Trends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Trends는 월별, 주별, 월별, 분기별,년별로 주기를 정할 수 있으며, Netsuite가 제공하는 표준 Trends 뿐만 아니라 Custom 지표도 정의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형식도 가로, 세로 등 선택할 수 있고 Moving Average를 선택하여 전체적인 Trends를 확인할 수도 있게 지원합니다.

Netsuite Dashboard가 제공하는 Reminder와 Trends 그래프에 대한 소개는 간단히 마쳤고요,
아래 Link를 통하여 Youtube에 등록된 동영상으로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Netsuite 소개 및 사용설명 동영상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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