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ERP의 시스템 가용성, Upgrade

클라우드 ERP에 대해서 우려하는 부분 중에 하나는 시스템의 가용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시스템이나 정기적인 유지보수와 Upgrade가 필요할텐데 이러한 일정을 내마음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시스템 사용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Netsuite에서 보장하는 시스템의 가용성(availability)은 99.7%입니다. 보장하는 가용성이 99.7이라는 것이고, 실제 평균 가용성은 99.98% 이상입니다. https://status.netsuite.com/ 에서 현재 Netsuite의 시스템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n-Premise 시스템의 경우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지 않으면 갑자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렇게 발생한 문제들이 즉시 해결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으나, Netsuite은 혹시 장애가 생기더래도 바로 해결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어서 보다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시스템의 Upgrade 또는 정기 Down Time입니다. Netsuite의 장점중에 하나는 정기적인 Upgrade를 사용자가 시스템관리자(Admin)이 직접하지 않고, 시스템이 알아서 진행해준다는 점입니다. 전체적인 일정을 잡고, 각 Account에 아래와 같은 화면 통보를 통하여 정기 Upgrade의 일정을 공지해줍니다.

이러한 공지는 Netsuite 화면에서 바로 Pop-Up 형태로 보이게 되므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혹시 시스템이 공지해준 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의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정을 조정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 Upgrade로 인하여 업무에 문제가 발생하는 일은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회사 내부에 IT전문가를 보유하여 운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최근과 같이 IT인력을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고, 1명만 확보한다고 하여 내부의 IT 요구사항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요.

따라서 클라우드 Solution을 통한 기업의 IT 역량 강화전략은 상당히 유효한 전략이라고 생각되며,
이제 어떠한 클라우드 Solution을 선택할 것인가가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Oracle Netsuite은 글로벌 #1 ERP의 기능을 활용하면서 시스템 유지보수의 제약에서 벗어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충분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아래 Link를 통하여 Youtube에 등록된 오라클 Netsuite 동영상을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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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한 클라우드 ERP – Netsuite

최근에 Tech IPO 기업 중에 63%가 Oracle Netsuite을 사용한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기술을 알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의 그들의 ERP Solution으로 Netsuite을 선택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ERP라고 하면 On-Premise 제품에 비하여 유연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On-Premise가 클라우드 제품에 비하여 더 유연하다는 생각은 Netsuite ERP의 Demo를 직접 보시고 나면 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서 Netsuite은 자재 Master나 고객/공급업체의 Master에 새로운 Field를 추가하는 것이 아주 쉽게 됩니다. 내부적인 Table을 추가하여 과거의 실적 Data를 요약하여 입력할 수 이도록 지원하며 자체적인 Java기반의 Script Language를 지원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Workflow기능을 보유하고 있어서 간단한 자동화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고, 주요 승인과정에도 쉽께 Logic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내용들을 글만으로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하여 확인을 하시고, 추가적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Homepage를 통하여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Netsuite의 기본적인 UI에 대한 추가 설명은 아래 Link를 통하여 Youtube에 등록된 동영상으로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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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iteApp 소개 -전자세금계산서

Netsuite은 Open Architecture를 지향하고 있어서
누구나 Netsuite에서 실행될 수 있는 Application을 만들고 이것을 Netsuite 내부의 심사를 통해서 승인받은 후에 SuiteApp에 해당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SuiteApp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들 중에는 특정한 국가에서 필요한 기능들으나, 다른 Application과의 Integration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등 다양한 기능들이 등록되어 있고요.
일단 SuiteApp에 Application을 등록했다는 것은 Netsuite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고 있다고 봐야하겠지요.

http://www.suiteapp.com 에 방문해보시면 다양한 SuiteApp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hearwaterAsia도 SuiteApp에 다양한 기능들의 App을 등록하였습니다.
등록된가 Application들을 보면 아래와 같이 4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 첫번때로 보이는 것이 바로 Shearwater가 최근에 한국을 대상으로 개발한 전자세금 계산서 Report Bundle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전자세금계산서를 생성하기 위한 기본정보 추가 관리
  • Hometax 시스템에 등록할 수 있는 Excel 형식의 전자세금계산서를 Download 제공 –> Hometax Upload 가능
  • Honetax 의 전자세금계산서 (수신, 발신) 모두 Download 받아 Netsuite에 등록
  • Netsuite 상의 Sales Order Invoice, Purchase Order의 Bill과 Matching 기능 제공

아직 API를 통한 자동 Interface는 개발되지 않았으나, 곧 개발되어 Release될 예정입니다.

Netsuite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 Oracle Netsuite으로부터 인정받았다는 것은 정말로 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Netsuite의 기본적인 UI에 대해서는 아래 Youtube에 등록된 동영상으로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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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shearwater-logo-final-1eab09c.png입니다

Netsuite의 License, 비용

IT Solution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대에 Vendor의 역량과 기능과 함께 초기에 꼭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개략적인 비용인 것 같습니다. Netsuite은 Cloud Solution이기 때문에 별도의 하드워어를 구매할 필요는 없고 다만 매년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Netsuite을 도입에 따른 비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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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etsuite 라이센스 비용: 매년 지불 (또는 분기별 지불)
  • Netsuite 구축 비용: Cloud Solution이라고 해서 구독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는 아닙니다. 실제 기능을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Netsuite은 다른 글로벌 ERP가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사에 맞추어 setting하는 작업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Netsuite 유지보수 비용: Netsuite을 구축하고 나서 자체적으로 유지보수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구축사와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여 정기적인 교육, 사용 중에 발생하는 예외상황에 대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Netsuite 라이센스 비용

Netsuite License 체계는 크게 법인의 수, 적용하는 국가, 사용하는 기능에 따른 비용과
사용자의 수에 따른 License로 나누어 비용이 산정됩니다.

Netsuite에는 지원하는 법인의 갯수에 따라서 크게 2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단일 법인을 지원하는 Netsuite Financial과 복수 법인을 지원하는 Netsuite Oneworld가 그것입니다. 물론 단일 법인을 지원하는 Netsuite Finalcial을 사용하다가 복수 법인을 지원하는 Oneworld로 Upgrade는 가능합니다.

  • Netsuite Financial: 단일 법인 지원
  • Netsuite Oneworld: 복수의 법인에 대한 지원

복수의 법인을 지원하는 Netsuite Oneworld의 경우에는 해당 국가 내에서 법인을 추가할 경우에는 비용이 증가하지 않지만, 다른 국각의 법인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Additional Country”에 따른 비용이 추가됩니다. 물론 새롭게 추가된 국가에 법인을 추가할 경우에는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Netsuite의 기본 모듈로는 영업, 구매(Item, 재고관리), 재무가 있습니다. 생산 모듈이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 모듈에 대한 비용이 추가됩니다. 기본 모듈에 생산이 빠진 것은 생산이 없는 기업들을 위한 최소 가격체계를 제공하기 위함인것 같습니다. 물론 영업, 구매, 생산에서 기본적인 기능이 아닌 추가 기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추가모듈 적용에 따른 비용이 추가됩니다.
혹시 어느 모듈을 구입해야 하는 지 궁금하시면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겨주시면 업무 범위를 확인하고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센스 체계가 다소 복잡해 보일 수는 있으나,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필요 없는 모듈이나 기능을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가도 볼 수 있습니다.

Netsuite은 사용자별로 비용이 증가합니다. 사용자는 크게 일반사용자와 경비처리/구매요청을 진행하는 사용자로 분류됩니다. 일반 사용자는 사용자 권한으로 제약해 놓지 않은 Netsuite 상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경비처리/구매요청 만을 진행하는 사용자는 일반 사용자 가격의 1/5 입니다. Netsuite을 사용하여 Data를 입력하고 조회하는 사용자가 많지 않은 경우에 더욱 가격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2. Netsuite 구축 비용

구축 비용은 고객사의 업무 범위가 얼마나 되는지, 복잡도가 얼마나 되는지, 타 시스템과의 Integration이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구축과정은 일반적으로 비상주로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주로 화상회의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중요한 논의가 있는 경우나 사용자 교육 같은 경우에는 화상회의로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대면 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구축 비용은 프로젝트의 수행 기간과 Netsuite 컨설턴트의 Man-Month와 개발인력의 Man-Month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개략적인 금액이 궁금하신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문의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On-Premise (구축형) ERP Solution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ERP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은 확신합니다.

ERP Solution은 한번 선정하여 구축하고 나면 수년, 수십년을 사용하게 되며 규모가 커질 수록 Solution을 변경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떠한 Solution을 선정하냐에 따라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차이가 발생하며, 내부 인력의 업무 생산성, 정보 공유의 향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혹시 Netsuite의 도입에 관심이 있으시면, 홈에 연락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Netsuite의 기본적인 UI는 아래 Link를 통하여 Youtube에 등록된 동영상으로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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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suite Global Search

Netsuite 사용자는 Netsuite의 Global Search 기능을 통하여 Netsuite에 있는 다양한 정보에 대한 검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Global Search를 통하여 검색할 수 있는 대상으로는 각종 기준정보(Customer, Vendor, Item, Opportunity 등 – Netsuite에서는 List라고 부름), Transaction Data의 Data 뿐만 아니라 Netsuite의 리포트나 기능 등 대부분이 검색 대사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화면에서 와 같이 %gas를 입력하면 customer, Vendor, prospect에서 “gas”가 들어가 있는 대상을 검색합니다. 검색된 대상에 마우를 올려 놓으면 조회, 편집 등의 menu가 보이고, Cutomer, Vendor의 경우에는 Dashboard를 조회할 수 있는 Link도 함께 보입니다.

Netsuite은 첫 3글자가 입력되는 수간부터 검색을 시작하며 “%”(wild card)를 통하여 다양한 검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Global search를 통하여 검색하고자 하는 대상이 명확한 경우에는, 즉 예를 들어 Netsuite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Customer”가 들어가는 메뉴를 찾고자 한다면 아래의 예시와 같이 “Page: % customer”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page는 Global search를 통하여 검색하는 대상을 명시하는 Prefix이고 %은 wild card로 검색 대상 중에 Customer만 들어가면 검색되라는 명령어입니다. Netsuite의 Global search를 통하여 검색 대상을 축소하려면 아래의 Prefix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Netsuite의 기본적인 UI에 대한 추가 설명은 아래 Link를 통하여 Youtube에 등록된 동영상으로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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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suite의 Dashboard: User Preference, KPI Meter, Custom Search 등

Netsuite 첫 화면에 개인별 Preference를 설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Preference Set 기능을 통하여 화면에 표시되는 언어와 Time Zone, Mail 주소 및 Mail 하단의 Signatur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efrence 에는 모든 Role에 적용되는 항목과 현재의 Role에만 적용되는 항목이 작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별 Preference는 Admin에 의해서 일부 제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Netsuite은 권한관리를 Role 기반으로 수행합니다. 즉 사전에 Role을 만들어 놓고 이 Role을 사용자들에게 부여함으로써 사용자별 권한을 관리하는 형식입니다. 한명의 사용자가 몇개의 Role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Netsuite User Preference (1/2)

Preference를 설정하는 기능 중 재미있는 기능은 Dashboard 내용을 mail을 통하여 주기적으로 전달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화면에서와 같이 설정을 하시면 매일 아침 5시에 Dashboard의 지표들을 Mail을 통하여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Netsuite에 Login하지 않아도 핵심적인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Netsuite User Preference (2/2)

Netsuite Dashboard에서 제공하는 KPI Meter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Dashboard에서 제일 눈에 잘 뛰는 형태를 갖고 있으며 Target 대비 실적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에서는 매출이 $45M 이고 현재 $50.1M 임을 보여줍니다.) KPI Meter는 절대값 대비 달성율을 표시할 수도 있고, 과거 특정 기간대비 실적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분기 대비, 전년 대비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Netsuite KPI Meter in Dashboard

Dashboard에 Netsuite이 제공하는 Report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Netsuite은 다양한 표준 Report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표준 Report는 Dashboard에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보통 등록하는 Report로는 특정 기간별 많이 판매된 제품, 많이 구매된 제품 등입니다. Dashboard의 성격상 모든 내용을 보이면 가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위 O개를 선택하여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Netsuite은 표준 Report도 제공하지만, Saved Search도 제공합니다. 역시 표준 Saved Search를 활용하여 Data를 조회할 수도 있으나, 사용자가 직접 구성할 수 있는 Saved Search를 통하여 다양한 양식의 Data를 조회하여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Saved Search의 경우는 오더별 작업지된 수량과 완료된 상황을 막대 그래프 형식으로 보여주는 Saved Search입니다. Saved Search는 일반 Report보다 좀더 자유로운 자료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Netsuite Custom Search in Dashboard

Netsuite Dashboarddp에 대한 추가 설명은 아래 Link를 통하여 Youtube에 등록된 동영상으로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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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suite의 Dashboard: Reminder, Trend Graph

ERP는 Solution의 분류상 “Transaction” System입니다. 주로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Solution이라는 말이지요. 그래고 과거에는 ERP구축과 함께 ERP의 Data를 취합해서 조회하고 시각화 할 수 있는 System을 함께 구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ERP 시스템에 많은 Data를 넣는 것에 비하여 정작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Netsuite은 이러한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Dashboard를 제공합니다. ERP 입력되는 Data에 기반하여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필요로하는 내용 기업별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Netsuite Dashboard의 화면 예시입니다. 참고로 Dashboard의 구성에는 약간의 미적이 감각도 필요합니다.

Dashboard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Layout을 선정합니다. 두개의 컬럼으로 보일지, 세개의 컬럼으로 보일지 등을 결정하는 기능입니다.
Dashboard는 여러개의 Portlet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Portlet 중에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화면을 구성하면 Dashboard가 완성됩니다. Portal의 종류에는 Reminder, KPI Meter, Trend Graph, Custom Search, Report Snapshots 등이 있습니다.

Reminder는 실무업무 담당자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현재 출하해야할 오더가 얼마나 있는지, 승인해야할 구매오더가 얼마나 있는지, Safety Stock 이하로 재고가 떨어진 Iteme들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Reminder를 보면 구매주문을 해야할 Item이 23개이고, 구매요청(PR)을 승인해야할 것이 2개이고, 입고처리를 해야할 항목이 139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무자들인 본인에게 해당되는 Reminder만 등록하여 업무를 처리하면 되고, 중간관리자들도 이러한 지표를 확인하여 전체적인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Reminder는 Netsuite이 제공하는 표준 Reminder와 사용자가 정의한 Custom Reminder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초록색 원에 “C”라고 적혀 있는 항목들이 Custom Reminder들입니다.
Netsuite은 Custom Reminder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바로 Saved Search라고 하는 리포트를 통하여 만들 수 있는데요, Saved Search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minder의 여러 항목 중에 대표적인 것을 선택해서 제일 위에 크게 보이도록 할 수 있으며, Reminder의 숫자를 Range를 구분해서 색으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할 Item수가 20개를 넘으면 빨간색으로 표시 등)
(Reminder의 세부내용에 궁금하시면 Netsuite Help를 Click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shboard를 통해서 특정 값의 Trends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Trends는 월별, 주별, 월별, 분기별,년별로 주기를 정할 수 있으며, Netsuite가 제공하는 표준 Trends 뿐만 아니라 Custom 지표도 정의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형식도 가로, 세로 등 선택할 수 있고 Moving Average를 선택하여 전체적인 Trends를 확인할 수도 있게 지원합니다.

Netsuite Dashboard가 제공하는 Reminder와 Trends 그래프에 대한 소개는 간단히 마쳤고요,
아래 Link를 통하여 Youtube에 등록된 동영상으로 학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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